-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Books 2019. 8. 30. 14:29
책의 소개로 보아 설민석 선생님이 무한도전에 나와 한국사를 이야기 했고, 거기서 이슈가 되었던 이야기를 모아 책으로 낸 것으로 이해가 된다.
책은 한국사 처음부터 중요한 사건들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루었다.
새롭게 알게된 사실에 대해 아래 처럼 정리해 본다.
고조선의 원래이름은 조선, 위만 조선과 구분을 위해 고조선이라 함.
고조선은 2000년간 지속. (bc2333~108)
신라시대 유명한 왕중에 성덕여왕이 있는데, 신라시대 골품제도에서 가장 높은 귀족인 성골의 수가 점점 없어 지면서 왕이 될 남자가 없어서 여성인 선덕여왕이 왕이 될수 있었음. 이때, 첨성대를 세우고, 황룡사9층 목탑(높이가80미터, 30층아파트 높이 )를 세우는 등 치덕이 많았다고 함.일화로 당태종이 모란꽃그림(모란도)와 씨앗을 보내옴. 선덕여왕이 "이꽃은 향기가 없을것" 이라고 예언함. 실제로 꽃이 피고나서 보니 꽃에 향기가 없었음. 신하들이 어떻게 알았는지 묻자 "그림에 나비가 없어서..." 라고 함.
자신에게 남편이 없는것을 당태종이 비웃은 것이라 해석함.
그래서 "황제의 향기" 란 뜻의 분황사를 지음. (실제로 분황사는 경주 첨성대 옆에 있다. )
의자왕은 성군. 왕이 된 초기에는 압도적으로 삼국을 밀어 붙이며 영토확장을 함. 그러나 나당연합에 의해 뜻이 좌초됨. 마지막 싸움에서 18만 vs 5천 으로 계백이 패하게 됨.백제는 660년에 사비성이 함락으로 끝남. 의자왕은 웅진성으로 피했으나 웅진성주 예식진의 배신으로 최후을 맞이함.
의자왕은 3천 궁녀가 없었음. 잘못된 역사의 해석 이었다.일본 3명의 인물이 두견새가 울지않을때 대처법.
오다 노부나가: 새를 죽인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울때까지 기다린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울게 만든다.
고려의 왕건은 통일 후 이에야스처럼 포용정책을 씀.
29명의 아내와 정략결혼을 함.
고려 공민왕은 원나라 침범시기에 원에 볼모로가서 노국공주를 만나 사랑하게되고, 고려에 왕이된 후 원세력을 몰아내 독립을 하려함. 이때 홍건적의 침범으로 안동으로 피신가면서 놋다리밟기가 유래됨.
노국공주는 추후 아이를 낳다가 난산으로 죽고, 공민왕은 슬픔으로 나라일을 멀리하게 되고 결국 암살 당함.
조선 세종은 타고난 천재.
한글은 세종의 단독창제가 맞다고 봄.
한글은 비밀프로젝트 였음.
홍계관에게 자식들의 사주를 몰어보니 5째 광평대군이 굶어죽는다고 사주를 본다. 실제 광평대군은 생선가시가 목에 걸려 물도마시지 못하고 아사한다.홍계관은 이전에 본 책에서 아차산의 유래에 나온 유명한 점쟁이 이다. 앞을 못보는 장님이라 알려져 있는데, 세종의 이야기에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실존 인물인 듯 하다.
숙종은 인현왕후와 사이 후사가 없고, 장희빈과 사이 경종을 가짐. 그 후 인현왕후의 무수리였던 최숙빈과 사이에 영조가 나옴.
윤봉길 의사: 농촌계몽운동을 펼치던 선생임. 장부출가생불환 이라하고, 독립운동으로 나섬.
도시락이 아닌 물통 폭탄을 사용했음.
이승만 독재가 1960년 그의나이 85세에 끝나고, 약1년 후 1961년 박정희독재가 18년 된다. 1979.10.26일 저격사건때 까지, 그리고 곧바로 1979.12.12 딱 2달 후 전두환의 12 12 사태로 정권 쟁취.년도를 유심히 보면 결국 우리나라는 일제 치하에서 광복과 동시에 이승만, 그 후 박정희 전두환등 독재의 그늘을 벗어날 날이 없었다. 1993년 2월 김영삼대통령 시작때 까지.
신라 경주에 대성이라는 자가 머슴으로 가난하게 살고 있었는데, 주인집이 절에 시주하는것을 보고, 어머니에게 시주를 권했다. 그런데 절컥 죽게 되었다. 부처님이 기특하게 여겨 대성을 전생을 다 기억 한채로 부자집에 태어나게 했다. 그래서 김대성은 전생의 부모를 위해서 석굴암을 현생의 부모를 위해서는 불국사를 지었다고 한다.반응형댓글